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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력’이란 이름을 붙인 아이스페이스의 달 착륙선에는 물 전기분해 장치김이나작성일 25-01-08 16:54
<a href="https://smartstore.naver.com/officialroom"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 title="오피셜룸" id="goodLink" class="seo-link">오피셜룸</a>식량생산 모듈, 심우주 방사선 보호 시스템 등이 탑재된다. 달 착륙선 안에는 26cm 크기의 소형 달 착륙선도 실린다. 하카마다 타케시 아이스페이스 CEO는 “달 경제 개발에서 세계를 선도할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하길 기대한다. 달에서 만나자”라고 말했다.
아이스페이스는 지난해 4월 첫번째 달 착륙 시도에 실패한 바 있다. 이번이 두번째 도전으로 1차 시도 때 실패 원인으로 꼽혔던 고도 센서에 대한 보완을 마쳤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a href="https://gurumet.co.kr"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 title="스트릿브랜드" id="goodLink" class="seo-link">스트릿브랜드</a>민간 기업의 달 착륙 도전은 올초를 기점으로 실패에서 성공으로 전환됐다. 인튜이티브 머신스는 지난 6월 달 착륙선 오디세우스를 달에 성공적으로 착륙시켰다. 앞서 3개 기업이 달 착륙에 도전했다. 민간의 첫 달 착륙은 이스라엘의 ‘스페이스IL’이 시도했다. 2019년 개발한 달 착륙선 ‘베레시트’는 착륙을 시도하다 표면에 충돌해 폭발했다. 지난해 4월에는 일본 우주기업 ‘아이스페이스’가, 올해 1월에는 미국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스’가 달 착륙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바 있다.
<a href="https://gurumet.co.kr"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 title="남자쇼핑몰" id="goodLink" class="seo-link">남자쇼핑몰</a>민간 기업의 문 러시에는 우주 경제를 실현시키려는 전략이 숨어 있다. 달은 우주 탐사의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특히 달에서 우주선 연료 공급 가능성도 제시되면서 탐사 경쟁에 불을 지폈다. 지구에서 심우주로 여행하는 것보다 달에서 우주선을 발사하는 게 연료가 덜 든다. 산소와 메탄 등 달에 있는 자원을 적극 이용하거나 달을 통신 거점으로 삼으려는 계획도 나온다.
NASA는 상업용 달 탑재체 서비스(CLPS) 계획을 통해 전략을 구체화했다. CLPS 계획은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하위 계획으로 달의 과학 탐사, 상업적 개발 등과 관련된 탑재체를 실은 무인 달 착륙선을 발사하는 프로젝트다. 입찰을 통해 선정된 민간 기업이 무인 달 착륙선의 개발과 발사, 착륙, 운영의 역할을 맡는다. ‘블루문’이란 달 착륙선을 개발 중인 블루오리진, 인튜이티브 머신스, 애스트로보틱스 등 총 14개 회사가 CLPS에 참여하고 있다.
<a href="https://gurumet.co.kr"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 title="남자옷쇼핑몰" id="goodLink" class="seo-link">남자옷쇼핑몰</a>NASA는 아예 자체 달 착륙선 개발 프로그램을 폐기했다. ‘바이퍼(VIPER)’라는 이름의 자체 달 착륙선을 개발해 왔지만 지난 7월 개발을 취소했다. 추진 비용이 2배 가량 상승한 탓이다.
한국은 정부 주도로 달 착륙선을 개발 중이다. 1.8톤(t)급의 달 착륙선을 개발 중이다. 2032년 발사하는 게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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