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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LFP배터리의 질주: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 [추적+]용민아작성일 25-01-22 20:15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 수요 정체(캐즘ㆍChasm)'가 조금씩 풀리고 있다. 2024년 12월 6일 에너지시장 전문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은 1356만대였다. 2023년 같은 기간(1096만대)과 비교하면 23.7% 늘었다.

<a href="https://10003-001.tistory.com/40" target="_blank" rel="noopener dofollow" title="" id="goodLink" class="seo-link">웨딩박람회</a>10월 인도량은 180만대였으니 11월과 12월 인도량이 비슷하다고 가정하면 2024년 전기차 인도량은 1716만대를 기록한다. 그러면 전년도 인도량(1397만대)보다 22.8% 증가하는 셈이다.

그런데도 아쉬운 측면이 있다. 2020년부터 2023년 캐즘 현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3년간(2020~2022년) 연평균 성장률은 68.1%였고, 가장 낮은 성장률도 38.4%(2020년)였기 때문이다. 이를 감안하면 성장률을 회복했다고 하기엔 갈 길이 아직 멀다.

■ 점유율 높이는 LFP배터리 = 캐즘이 쉽게 해소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전기차의 가성비가 내연기관차보다 떨어져서다. 전기차가 이전의 성장률을 되찾으려면 내연기관차에 뒤지지 않는 구동 환경(충전설비 등)을 구축하면서도 가격대는 비슷하게 맞춰야 한다는 얘기다.

<a href="https://abc1938.tistory.com/43" target="_blank" rel="noopener dofollow" title="" id="goodLink" class="seo-link">웨딩박람회</a>일부 제조사는 2023년부터 이런 노력을 현실화하고 있다. 미국의 테슬라와 중국의 BYD 등이 저가 보급형 전기차로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기아와 현대차도 각각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을 출시하면서 시장의 변화에 발을 맞춰가고 있다. 전기차 제조사들이 이렇게 저가 보급형 전기차를 내놓을 수 있는 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써서 전기차 가격의 40%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낮춘 덕분이다.

기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삼원계 배터리인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NCM배터리의 에너지밀도가 LFP배터리보다 높고, 무게도 훨씬 가벼워서 주행거리를 늘리기 쉬웠기 때문이다. 반면 LFP배터리보다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 전기차 화재가 이슈로 떠오르고, 제조사들이 저가 보급형 경쟁에 돌입하면서 좀 더 값싸고 안정적인 LFP배터리가 주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참고: 인천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사고 역시 NCM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서 발생했다.]